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: μžλ…€ κ΅μœ‘μ„ μœ„ν•œ λΆ€λͺ¨μ˜ μ§€μΉ¨μ„œ

mrmount 2024. 12. 17.

 

 

ADHD(주의λ ₯결핍 κ³Όμž‰ν–‰λ™μž₯μ• ) 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(Learning Disabilities) λŠ” μ–΄λ¦°μ΄λ“€μ˜ ν•™μ—… μˆ˜ν–‰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두 가지 μ£Όμš” μž₯μ• μž…λ‹ˆλ‹€. 이 λ‘˜μ€ λΉ„μŠ·ν•œ 점이 μžˆμ§€λ§Œ, 원인과 증상, 관리 λ°©λ²•μ—μ„œ 차이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Ά€λͺ¨λ‘œμ„œ 이 차이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žλ…€λ₯Ό μœ„ν•œ λ§žμΆ€ν˜• ν•™μŠ΅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š°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이번 ν¬μŠ€νŒ…μ—μ„œλŠ”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μ˜ 차이점과 효과적인 ν•™μŠ΅ κ³„νš 수립 방법을 μžμ„Ένžˆ μ‚΄νŽ΄λ³΄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 


 

 

1.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μ˜ 차이점

 

ADHDλž€ 무엇인가?

ADHD λŠ” 주의λ ₯ λΆ€μ‘±, κ³Όμž‰ν–‰λ™, 좩동성을 νŠΉμ§•μœΌλ‘œ ν•˜λŠ” μ‹ κ²½λ°œλ‹¬ μž₯μ• μž…λ‹ˆλ‹€. ADHD 아동은 μˆ˜μ—… μ‹œκ°„μ— μ§‘μ€‘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±°λ‚˜, 주어진 과제λ₯Ό 끝내지 λͺ»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
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ž€ 무엇인가?

ν•™μŠ΅μž₯μ•  λŠ” 지λŠ₯이 μ •μƒμž„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νŠΉμ • ν•™μŠ΅ μ˜μ—­(예: 읽기, μ“°κΈ°, μˆ˜ν•™ λ“±)μ—μ„œ 지속적인 어렀움을 κ²ͺλŠ” μž₯μ• λ₯Ό λ§ν•©λ‹ˆλ‹€. λŒ€ν‘œμ μΈ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‘œλŠ” λ‚œλ…μ¦(Dyslexia) , λ‚œμ‚°μ¦(Dyscalculia) , λ‚œμ„œμ¦(Dysgraphia) 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μ˜ μ£Όμš” 차이점 비ꡐ

ν•­λͺ© ADHD ν•™μŠ΅μž₯μ• 
원인 μ‹ κ²½μ „λ‹¬λ¬Όμ§ˆμ˜ λΆˆκ· ν˜• νŠΉμ • ν•™μŠ΅ κΈ°λŠ₯의 λ°œλ‹¬μ  지연
μ£Όμš” 증상 주의λ ₯ λΆ€μ‘±, 좩동성, κ³Όμž‰ν–‰λ™ 읽기, μ“°κΈ°, μˆ˜ν•™ λ“± νŠΉμ • μ˜μ—­μ˜ 어렀움
영ν–₯ λ²”μœ„ μ „λ°˜μ μΈ 행동 및 주의λ ₯ νŠΉμ • ν•™μŠ΅ 과제
μΉ˜λ£Œλ²• μ•½λ¬ΌμΉ˜λ£Œ, ν–‰λ™μΉ˜λ£Œ κ°œλ³„ν™”λœ ν•™μŠ΅ μ „λž΅ 및 보쑰 ν”„λ‘œκ·Έλž¨




 

2.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μ˜ λ™μ‹œ 진단: 톡계와 영ν–₯

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Š” μ’…μ’… ν•¨κ»˜ λ‚˜νƒ€λ‚˜λ©°, μ΄λŠ” ν•™μ—… μˆ˜ν–‰μ— 더 큰 어렀움을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- 연ꡬ에 λ”°λ₯΄λ©΄ ADHD μ•„λ™μ˜ μ•½ 30-50% κ°€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₯Ό λ™λ°˜ν•œλ‹€κ³  λ³΄κ³ 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- μ΄λŸ¬ν•œ λ™μ‹œ 진단은 μžλ…€μ˜ 자쑴감 μ €ν•˜μ™€ 학ꡐ 적응 문제λ₯Ό μœ λ°œ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λΆ€λͺ¨μ™€ κ΅μ‚¬λŠ” 두 가지 μž₯μ• λ₯Ό κ΅¬λΆ„ν•˜κ³ , λ™μ‹œμ— 관리할 수 μžˆλŠ” 체계적인 지원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›Œ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
 

3.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 아동을 μœ„ν•œ 맞좀 ν•™μŠ΅ κ³„νš 수립

 

1) κ°œλ³„ν™”λœ ꡐ윑 ν”„λ‘œκ·Έλž¨(IEP) ν™œμš©

ADHD 및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₯Ό 가진 아동은 νŠΉλ³„ν•œ ꡐ윑 κ³„νš 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IEPλŠ” μžλ…€μ˜ ν•™μ—… λͺ©ν‘œ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κ³ , ν•„μš”ν•œ 지원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ž…λ‹ˆλ‹€.

  • 집쀑λ ₯ 문제 ν•΄κ²° : 짧고 λͺ…ν™•ν•œ μ§€μ‹œλ₯Ό 톡해 과제λ₯Ό μ•ˆλ‚΄.
  • ν•™μŠ΅ 속도 μ‘°μ • : μ•„λ™μ˜ ν•™μŠ΅ 속도에 맞좘 과제 제곡.
  • μ‹œκ°μ  자료 ν™œμš© : κ·Έλ¦Ό, 차트, 색깔 μ½”λ”© 등을 톡해 이해λ ₯ κ°•ν™”.

2) ν™˜κ²½ μ΅œμ ν™”

  • μ‘°μš©ν•œ ν•™μŠ΅ 곡간을 λ§ˆλ ¨ν•˜κ³ ,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자극 을 μ œκ±°ν•˜μ„Έμš”.
  • ν•™μŠ΅ μ‹œκ°„μ„ 짧게 λ‚˜λˆ„κ³  자주 νœ΄μ‹ 을 μ œκ³΅ν•˜μ„Έμš”.

3) λΆ€λͺ¨μ™€ κ΅μ‚¬μ˜ ν˜‘λ ₯

λΆ€λͺ¨μ™€ ꡐ사가 ν•¨κ»˜ ν˜‘λ ₯ν•˜μ—¬ μžλ…€μ˜ ν•™μŠ΅ 진도λ₯Ό μ κ²€ν•˜κ³ , μΌκ΄€λœ 지원을 μ œκ³΅ν•˜μ„Έμš”.
주기적으둜 ν•™μ—… λͺ©ν‘œλ₯Ό κ²€ν†  ν•˜κ³ 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 μ‘°μ •ν•˜μ„Έμš”.

 


 

4. μ‹€μ§ˆμ μΈ ν•™μŠ΅ 도ꡬ와 μ „λž΅

 

ADHD μ•„λ™μ—κ²Œ μ ν•©ν•œ 도ꡬ

  • 타이머 : 일정 μ‹œκ°„ λ™μ•ˆ μ§‘μ€‘ν•˜λ„λ‘ λ„μ™€μ€Œ.
  • 체크리슀트 : 과제 μ™„λ£Œ μ—¬λΆ€λ₯Ό μ‰½κ²Œ 확인 κ°€λŠ₯.
  • μ‹œκ°μ  ν”Œλž˜λ„ˆ : ν•˜λ£¨μ˜ ν•™μŠ΅ κ³„νšμ„ ν•œλˆˆμ— 확인.

ν•™μŠ΅μž₯μ•  아동을 μœ„ν•œ μ „λž΅

  1. 읽기 어렀움 ν•΄κ²° : μ˜€λ””μ˜€λΆ ν™œμš©.
  2. μ“°κΈ° 어렀움 ν•΄κ²° : μŒμ„± μž…λ ₯ 기술 ν™œμš©.
  3. μˆ˜ν•™ 어렀움 ν•΄κ²° : μ‹œκ°μ  μˆ˜ν•™ μžλ£Œμ™€ 보쑰 μ•± μ‚¬μš©.

ADHD 및 ν•™μŠ΅μž₯μ•  μ•„λ™μ˜ ν•™μŠ΅ 도ꡬ 비ꡐ

도ꡬ ADHD 아동 ν•™μŠ΅μž₯μ•  아동
타이머 집쀑 μ‹œκ°„ 쑰절 ν•™μŠ΅ μ‹œκ°„ 쑰율
μ˜€λ””μ˜€λΆ 집쀑λ ₯ μœ μ§€ 읽기 어렀움 극볡
μ‹œκ°μ  자료 μ‹œκ°μ  자극 제곡 ν•™μŠ΅ λ‚΄μš© 이해λ ₯ ν–₯상




 

5.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 아동을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λΆ€λͺ¨μ˜ μ—­ν• 

λΆ€λͺ¨λŠ” μžλ…€μ˜ 첫 번째 μ§€μ§€μžμž…λ‹ˆλ‹€.
λ‹€μŒμ€ λΆ€λͺ¨κ°€ μ‹€μ²œν•  수 μžˆλŠ” 효과적인 λ°©λ²•λ“€μž…λ‹ˆλ‹€:

1) 긍정적인 ν”Όλ“œλ°± 제곡

μž‘μ€ 성곡에도 μΉ­μ°¬κ³Ό 보상 을 μ œκ³΅ν•΄ μžλ…€μ˜ μžμ‹ κ°μ„ ν‚€μš°μ„Έμš”.

2) 정기적인 λŒ€ν™”

μžλ…€μ™€ λŒ€ν™”λ₯Ό 톡해 어렀움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ν•„μš”ν•œ 지원을 ν™•μΈν•˜μ„Έμš”.

3) 전문적인 도움 μš”μ²­

  • μ‹¬λ¦¬μΉ˜λ£Œμ‚¬λ‚˜ ν•™μŠ΅ 전문가와 ν˜‘λ ₯ν•΄ μžλ…€μ˜ ν•™μ—… 지원 λ°©μ•ˆμ„ λ…Όμ˜ν•˜μ„Έμš”.
  • ν•„μš” μ‹œ ADHD μ•½λ¬ΌμΉ˜λ£Œλ‚˜ ν•™μŠ΅μž₯μ•  보쑰 도ꡬλ₯Ό ν™œμš©ν•˜μ„Έμš”.

 


 

FAQ

Q1: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κ΅¬λΆ„ν•˜λ‚˜μš”?
A: ADHDλŠ” μ „λ°˜μ μΈ 주의λ ₯ 문제λ₯Ό λ™λ°˜ν•˜μ§€λ§Œ,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Š” νŠΉμ • ν•™μŠ΅ μ˜μ—­μ—μ„œλ§Œ 어렀움을 κ²ͺμŠ΅λ‹ˆλ‹€.

Q2: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₯Ό λͺ¨λ‘ 가진 경우 μΉ˜λ£Œκ°€ κ°€λŠ₯ν•œκ°€μš”?
A: λ„€, μ μ ˆν•œ μ•½λ¬ΌμΉ˜λ£Œ, ν–‰λ™μΉ˜λ£Œ, κ°œλ³„ν™”λœ ν•™μŠ΅ μ „λž΅μœΌλ‘œ 증상을 관리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Q3: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Š” μΉ˜λ£Œκ°€ κ°€λŠ₯ν•œκ°€μš”?
A: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λŠ” μ™„μΉ˜λ˜κΈ° μ–΄λ ΅μ§€λ§Œ, 보쑰 도ꡬ와 ν•™μŠ΅ μ „λž΅μ„ 톡해 극볡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Q4: ADHD 아동은 일반 학급에 적응할 수 μžˆλ‚˜μš”?
A: λ§žμΆ€ν˜• 지원과 IEP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©΄ 일반 ν•™κΈ‰μ—μ„œλ„ 적응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Q5: ν•™μŠ΅μž₯μ•  아동을 μœ„ν•΄ λΆ€λͺ¨κ°€ 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일은 λ¬΄μ—‡μΈκ°€μš”?
A: κΎΈμ€€ν•œ 격렀와 λ§žμΆ€ν˜• ν•™μŠ΅ 지원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Q6: ADHD와 ν•™μŠ΅μž₯μ• μ˜ λ™μ‹œ 진단은 μ–΄λ–»κ²Œ μ΄λ£¨μ–΄μ§€λ‚˜μš”?
A: μ „λ¬Έκ°€μ˜ 쒅합적인 평가λ₯Ό 톡해 μ§„λ‹¨λ˜λ©°, 심리 평가와 ν•™μ—… λŠ₯λ ₯ 검사가 ν¬ν•¨λ©λ‹ˆλ‹€.

 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