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어린이 ADHD: 초기 징후와 λΆ€λͺ¨μ˜ μ—­ν• 

more& 2024. 10. 4.

 

 

 

ADHDλž€ 무엇인가? μ–΄λ¦°μ΄μ—κ²Œ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초기 징후

어린이 ADHD(주의λ ₯ 결핍 κ³Όμž‰ν–‰λ™μž₯μ• )λŠ” λ‹¨μˆœνžˆ μ‚°λ§Œν•˜κ±°λ‚˜ 집쀑을 λͺ» ν•˜λŠ” 문제λ₯Ό λ„˜μ–΄ λ‡Œ λ°œλ‹¬μ—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μ‹ κ²½ λ°œλ‹¬ μž₯μ•  μž…λ‹ˆλ‹€. ADHDλ₯Ό 쑰기에 λ°œκ²¬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©°, 그렇지 μ•Šμ„ 경우 ν•™μŠ΅ λŠ₯λ ₯,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, μ •μ„œ λ°œλ‹¬μ— 큰 영ν–₯을 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ADHDκ°€ μ˜μ‹¬λ˜λŠ” 초기 징후 λŠ” λ¬΄μ—‡μΌκΉŒμš”?

1. 주의λ ₯ 결핍(Attention Deficit)

어린이가 ADHDλ₯Ό 가지고 μžˆλŠ” 경우 μ§‘μ€‘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μ£Όμ˜κ°€ μ‰½κ²Œ μ‚°λ§Œν•΄μ§€λŠ” κ²½ν–₯을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ŠΉμ§•λ“€μ΄ λ‚˜νƒ€λ‚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:

  • μ§€μ‹œλ₯Ό λ”°λ₯΄μ§€ μ•ŠμŒ : κ΅μ‚¬μ˜ μ§€μ‹œλ‚˜ λΆ€λͺ¨μ˜ 말을 잘 듣지 μ•Šκ³ , μ§€μ‹œλ₯Ό λκΉŒμ§€ λ”°λ₯΄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  • 과제 μˆ˜ν–‰μ˜ 어렀움 : 과제λ₯Ό μ‹œμž‘ν•΄λ„ 쀑간에 ν₯λ―Έλ₯Ό μžƒκ³ , λκΉŒμ§€ λ§ˆλ¬΄λ¦¬ν•˜μ§€ λͺ»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물건을 자주 μžƒμ–΄λ²„λ¦Ό : μž₯λ‚œκ°, μ±…, μ—°ν•„ λ“± 자주 μ‚¬μš©ν•˜λ˜ 물건을 어디에 λ’€λŠ”μ§€ κΈ°μ–΅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³  자주 μžƒμ–΄λ²„λ¦½λ‹ˆλ‹€.

2. κ³Όμž‰ν–‰λ™(Hyperactivity)

κ³Όμž‰ν–‰λ™μ€ 주둜 μ΄ˆλ“±ν•™κ΅ μž…ν•™ μ „ν›„ 에 더 λšœλ ·ν•˜κ²Œ λ‚˜νƒ€λ‚˜λ©°,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ŠΉμ§•μ΄ 보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:

  • κ°€λ§Œνžˆ μžˆμ§€ λͺ»ν•˜κ³  계속 μ›€μ§μž„ : μ†λ°œμ„ λ–¨κ±°λ‚˜ μžλ¦¬μ— μ•‰μ•„μžˆμ§€ λͺ»ν•˜κ³ ,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μ›€μ§μž…λ‹ˆλ‹€.
  • μ§€λ‚˜μΉ˜κ²Œ λ§Žμ€ 말 : μ£Όλ³€ ν™˜κ²½κ³Ό 상관없이 λŠμž„μ—†μ΄ 말을 ν•˜κ±°λ‚˜, μ†Œλ¦¬λ₯Ό λ‚΄λ©° ν˜Όμž£λ§μ„ ν•˜λŠ” κ²½μš°λ„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κ΅μ‹€μ΄λ‚˜ μ‹λ‹Ήμ—μ„œ λ›°μ–΄λ‹€λ‹˜ : μ£Όμœ„μ˜ 상황을 κ³ λ €ν•˜μ§€ μ•Šκ³ , κ³Όλ„ν•˜κ²Œ ν™œλ™μ μΈ λͺ¨μŠ΅μ„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

3. 좩동성(Impulsivity)

좩동성은 νƒ€μΈμ˜ 행동을 λ°©ν•΄ ν•˜κ±°λ‚˜, μœ„ν—˜ν•œ 행동 을 μ£Όμ € 없이 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을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특히 친ꡬ κ΄€κ³„μ—μ„œ κ°ˆλ“±μ„ μ΄ˆλž˜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μ°¨λ‘€λ₯Ό 기닀리지 λͺ»ν•¨ : 쀄을 μ„œκ±°λ‚˜ μ°¨λ‘€λ₯Ό κΈ°λ‹€λ¦¬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λΆˆμ•ˆν•΄ν•˜κ±°λ‚˜ 참지 λͺ»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νƒ€μΈμ˜ 말을 끊음 :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 이야기할 λ•Œ, μƒλŒ€λ°©μ˜ 말을 λκΉŒμ§€ 듣지 μ•Šκ³  쀑간에 λΌμ–΄λ“­λ‹ˆλ‹€.
  • μœ„ν—˜ν•œ 행동 μ‹œλ„ : 높은 곳에 μ˜¬λΌκ°€κ±°λ‚˜, μ£Όμœ„μ˜ 상황을 κ³ λ €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œ„ν—˜ν•œ 행동을 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어린이 ADHD μ§„λ‹¨μ˜ 어렀움

어린이 ADHD 진단은 성인보닀 훨씬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 . ADHD의 초기 증상은 λ‹¨μˆœνžˆ ‘말을 잘 듣지 μ•ŠλŠ”λ‹€’κ±°λ‚˜ ‘μ—λ„ˆμ§€κ°€ λ§Žλ‹€’λŠ” μ‹μœΌλ‘œ μ˜€ν•΄λ  수 있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 ν•™λ ΉκΈ° μ΄μ „μ—λŠ” ADHD의 νŠΉμ„±μ΄ 더 λͺ¨ν˜Έν•˜κ²Œ λ‚˜νƒ€λ‚  수 μžˆμ–΄, 주의 κΉŠμ€ κ΄€μ°° 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증상 일반적인 행동 ADHD 행동
주의 집쀑이 μ–΄λ ΅λ‹€ μΌμ‹œμ μœΌλ‘œ μ£Όμ˜κ°€ μ‚°λ§Œν•¨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£Όμ˜κ°€ μ‚°λ§Œν•˜κ³  집쀑이 짧음
κ³Όμž‰ν–‰λ™ ν₯λΆ„ μƒνƒœμ—μ„œ μΌμ‹œμ μœΌλ‘œ κ³Όλ„ν•œ 행동 상황과 관계없이 μ§€λ‚˜μΉ˜κ²Œ ν™œλ™μ μž„
좩동적인 행동 기뢄에 따라 μˆœκ°„μ μœΌλ‘œ 좩동적 상황을 κ³ λ €ν•˜μ§€ μ•Šκ³  반볡적으둜 좩동적 행동

 

ν‘œ 1. 일반적인 어린이 행동과 ADHD ν–‰λ™μ˜ 비ꡐ
이 ν‘œλŠ” 일반적인 행동과 ADHD의 차이점 을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ADHD의 경우, 증상이 μΌκ΄€λ˜κ³  지속적 으둜 λ‚˜νƒ€λ‚œ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차이가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λΆ€λͺ¨κ°€ ν•΄μ•Ό ν•  일: ADHD 아동을 μœ„ν•œ 지원 방법

λΆ€λͺ¨λŠ” ADHD 아동이 κ²ͺλŠ” 어렀움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, 효과적으둜 지원 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μ°Ύμ•„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ADHD 아동은 μžμ‹ μ˜ 행동을 ν†΅μ œν•˜κΈ° μ–΄λ €μ›Œν•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긍정적인 ν™˜κ²½μ„ μ‘°μ„±ν•˜κ³  일관성 μžˆλŠ” ν›ˆμœ‘ λ°©μΉ¨ 을 μ„Έμš°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μŒμ€ λΆ€λͺ¨κ°€ ν•  수 μžˆλŠ” ꡬ체적인 λ°©λ²•λ“€μž…λ‹ˆλ‹€.

1. 일관성 μžˆλŠ” κ·œμΉ™ μ„€μ •

ADHD 아동은 μΌκ΄€λœ κ·œμΉ™κ³Ό κ΅¬μ‘°ν™”λœ ν™˜κ²½ μ—μ„œ 더 μ•ˆμ •κ°μ„ λŠλ‚λ‹ˆλ‹€. λΆ€λͺ¨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점에 μœ μ˜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:

  • λͺ…ν™•ν•œ κ·œμΉ™μ„ μ„€μ • ν•˜κ³ ,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μ„€λͺ…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κ·œμΉ™μ„ μ–΄κΈΈ λ•ŒλŠ” 예츑 κ°€λŠ₯ν•œ κ²°κ³Ό λ₯Ό μ œμ‹œ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Ή­μ°¬κ³Ό 보상을 일관성 있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긍정적인 행동을 κ°•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.

2. μ‹œκ°μ μΈ 도움 제곡

ADHD 아동은 μ‹œκ°μ μΈ μžκ·Ήμ— λ°˜μ‘ 을 μž˜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Όκ³Όν‘œλ‚˜ 체크리슀트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©΄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μΌκ³Όν‘œ : ν•˜λ£¨ 일과λ₯Ό κ·Έλ¦Όμ΄λ‚˜ λ„ν‘œλ‘œ λ§Œλ“€μ–΄, 아이가 μžμ‹ μ˜ 행동을 κ³„νš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체크리슀트 : ν•΄μ•Ό ν•  일듀을 리슀트둜 λ§Œλ“€μ–΄ ν•œ ν•­λͺ©μ”© μ™„λ£Œν•  λ•Œλ§ˆλ‹€ 체크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„μ™€μ€λ‹ˆλ‹€.

3. 긍정적인 행동 κ°•ν™”

ADHD μ•„λ™μ˜ 경우, 뢀정적인 ν”Όλ“œλ°±λ³΄λ‹€λŠ” 긍정적인 κ°•ν™” κ°€ 더 큰 효과λ₯Ό λ°œνœ˜ν•©λ‹ˆλ‹€.

  • 아이가 κ·œμΉ™μ„ 잘 λ”°λ₯΄κ±°λ‚˜ 쒋은 행동 을 ν–ˆμ„ λ•ŒλŠ” μ¦‰κ°μ μœΌλ‘œ μΉ­μ°¬ 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μž‘μ€ 성곡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μžμ‘΄κ°μ„ 높여쀄 수 μžˆλŠ” 기회 λ₯Ό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
4. 신체 ν™œλ™ μž₯λ €

ADHD 아동은 신체 ν™œλ™μ„ 톡해 κ³Όλ„ν•œ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λ°œμ‚° ν•˜κ³  집쀑λ ₯을 높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™œλ™λ“€μ„ ꢌμž₯ν•©λ‹ˆλ‹€:

  • μš΄λ™ μ‹œκ°„ : 맀일 κ·œμΉ™μ μœΌλ‘œ μš΄λ™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
  • 놀이 ν™œλ™ : κ²Œμž„, 슀포츠, μ•Όμ™Έ ν™œλ™ 등을 톡해 즐겁게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λ°œμ‚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μŠ΅λ‹ˆλ‹€.

 

ADHD 아동을 μœ„ν•œ ν•™κ΅μ™€μ˜ ν˜‘λ ₯

ν•™κ΅λŠ” μ•„λ™μ˜ λ°œλ‹¬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ν™˜κ²½ 쀑 ν•˜λ‚˜μ΄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λΆ€λͺ¨λŠ” κ΅μ‚¬μ™€μ˜ ν˜‘λ ₯ 을 톡해 ADHD 아동이 ν•™κ΅μ—μ„œ 더 잘 적응할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와야 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μŒκ³Ό 같은 방법이 효과적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:

  • κ΅μ‚¬μ™€μ˜ μ†Œν†΅ : μ•„μ΄μ˜ 행동 νŒ¨ν„΄κ³Ό ν•™μŠ΅ μŠ€νƒ€μΌμ— λŒ€ν•΄ ꡐ사와 자주 λ…Όμ˜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λ§žμΆ€ν˜• ν•™μŠ΅ μ „λž΅ 제곡 : ADHD μ•„λ™μ—κ²Œ λ§žλŠ” ν•™μŠ΅ ν™˜κ²½(예: 과제λ₯Ό μž‘μ€ λ‹¨μœ„λ‘œ λ‚˜λˆ„μ–΄ 제곡)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 •μ„œμ  지원 : ꡐ사와 ν˜‘λ ₯ν•˜μ—¬ 아이가 학ꡐ μƒν™œμ—μ„œ 긍정적인 κ²½ν—˜ 을 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μŠ΅λ‹ˆλ‹€.

 

ADHD κ΄€λ ¨ 톡계

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μ–΄λ¦°μ΄μ˜ μ•½ 5-7% κ°€ ADHDλ₯Ό 가지고 μžˆ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Ά”μ •λ©λ‹ˆλ‹€. ν•œκ΅­μ˜ 경우, 7-8% 의 어린이가 ADHD 진단을 λ°›μ•˜μœΌλ©°, ADHDλ₯Ό 쑰기에 λ°œκ²¬ν•˜μ—¬ μΉ˜λ£Œν•  경우 μ¦μƒμ˜ 70% 이상 이 ν˜Έμ „λœλ‹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ADHDκ°€ μ˜μ‹¬λ˜λŠ” 초기 징후λ₯Ό 쑰기에 λ°œκ²¬ν•˜κ³  μ μ ˆν•œ 지원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자주 λ¬»λŠ” 질문 (FAQ)

Q1. ADHDκ°€ μ˜μ‹¬λ˜λŠ” 초기 μ§•ν›„λŠ” λ¬΄μ—‡μΈκ°€μš”?
A1. 주의λ ₯ 결핍, κ³Όμž‰ν–‰λ™, 좩동성이 μ£Όμš” 증상이며, μ§‘μ€‘ν•˜μ§€ λͺ»ν•˜κ±°λ‚˜ κ³Όλ„ν•˜κ²Œ 움직이고, μΆ©λ™μ μœΌλ‘œ ν–‰λ™ν•˜λŠ” 경우 ADHDλ₯Ό μ˜μ‹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Q2. ADHDλŠ” λͺ‡ μ‚΄ λ•ŒλΆ€ν„° λ‚˜νƒ€λ‚˜λ‚˜μš”?
A2. ADHDλŠ” 보톡 3-7μ„Έ 사이에 초기 증상이 λ‚˜νƒ€λ‚˜λ©°, ν•™λ ΉκΈ° 이전에 μ§„λ‹¨λ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

Q3. ADHD μ•„λ™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지원이 ν•„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A3. 일관성 μžˆλŠ” κ·œμΉ™ μ„€μ •, μ‹œκ°μ  도움 제곡, 긍정적 행동 κ°•ν™”, 신체 ν™œλ™ μž₯λ € 등이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Q4. ADHDλ₯Ό μ™„μΉ˜ν•  수 μžˆλ‚˜μš”?
A4. ADHDλŠ” μ™„μΉ˜λ³΄λ‹€λŠ” 지속적인 관리 κ°€ μ€‘μš”ν•˜λ©°, μ‘°κΈ° 진단과 치료λ₯Ό 톡해 증상을 효과적으둜 κ°œμ„ 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Q5. ν•™κ΅μ—μ„œλŠ” ADHD μ•„λ™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지원을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‚˜μš”?
A5. λ§žμΆ€ν˜• ν•™μŠ΅ μ „λž΅ 제곡, μ •μ„œμ  지원, κ΅μ‚¬μ™€μ˜ 지속적인 ν˜‘λ ₯이 ADHD μ•„λ™μ˜ 학ꡐ 적응에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λŒ“κΈ€